맑은 고딕 쓸 때 한자도 클리어 타입으로 보기

‘글꼴 계의 재앙이다!’라는 말도 들은 맑은 고딕이지만, 저는 이 글꼴을 좋아합니다. ClearType이 적용되면 9포인트에서도 비트맵의 도움이 없이 가독성이 뛰어나기 때문이지요. 게다가 굴림은 글자가 퍼져보이는데 반해 맑은 고딕은 뭉쳐보여서 낱자 인식도 더 편해요. 그래서 맑은 고딕을 주로 사용하고 있답니다.

맑은 고딕을 기본 글꼴로 쓰시는 분은 글꼴로 맑은 고딕을 설정해도, 한자가 비트맵으로 출력되는 것을 보셨을 거에요. 아래를 보면 명확해 지는데 漢字國一 등의 한자는 비트맵으로 출력되고, 대조적으로 国佦会 등은 클리어 타입이 적용된 벡터 글꼴로 출력되지요.
맑은 고딕(굴림)

이것은 Windows의 Fontlink란 기술에서 시작되요. 예를 들어 설명해 볼게요. 메모장에서 ‘米国’이란 글자를 쓰고 맑은 고딕을 적용시킨다고 해봐요. 맑은 고딕은 한글 자형과 일부 시스템에 필요한 자형만 가지고 있고, 한자어는 가지고 있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원래대로라면 ‘米国’이란 걸 표시할 수 없어요. 그렇다고 그런 문자 전부를 ‘□□’로 표시해 준다면, 아무도 읽을 수 없잖아요. 그래서 Microsoft는 Fallback, Fontlink 등의 기술을 마련해 두었어요. Fallback-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대체해주는 시스템 등을 뜻하는 용어-은 문자열을 출력하다 해당 글꼴에서 자형을 찾을 수 없으면 호출되고, Windows의 글꼴 폴더에서 표시하려는 자형이 있는지 찾아서 있으면 표시해 주는 기능을 해요. 하지만 모든 없는 자형에 대해 Fallback이 호출된다면 시스템에 영향도 많이 줄 거고, 어울리지 않는 자형이 출력될 수 도 있게되죠. Fallback에 선행하여 이와 같은 문제를 없애주는 게 Fontlink란 거에요.

Fontlink는 사전에 “A란 글꼴에 자형이 없으면 B에서, B에도 없으면 C에서 …. 찾아라”라고 정의한 대로 없는 자형을 출력해주는 기능을 말해요. Windows NT 계열에서는 [HKLM\SOFTWARE\Microsoft\Windows NT\Fontlink]에 그 정의가 되어 있어요. 일단 맑은 고딕이 어떻게 정의되어 있는지 볼까요?

Malgun Gothic = Reg_Multi_Sz {
GULIM.TTC,Gulim
MEIRYO.TTC,Meiryo,128,85
MEIRYO.TTC,Meiryo
MSJH.TTF,128,96
MSJH.TTF
MSYH.TTF,128,96
MSYH.TTF }

즉 Malgun Gothic에 자형이 없으면, Gulim에서 찾고 거기도 없으면 Meiryo, Microsoft JhengHei(이상 MSJH), Microsoft YaHei(이상 MSYH) 순으로 찾게되는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MSJH에도 없으면 Fallback을 호출하여 자형을 찾게되지요. 여기에서 한자가 비트맵으로 출력되는 원인을 찾을 수 있을거에요.

보다시피 Gulim이 1순위에 있고 굴림은 상용한자 4888자(KS X 1001에서 정의한 한자) 자형만(+ KS X 1005에서 정의한 한자 및 마소에서 넣은 일부 호환용 한자) 가지고 있거든요. 그래서 漢字國一등 굴림에 자형이 있는 것은 비트맵으로 출력되죠. 그와 달리 国会은 Gulim에 자형이 없기에 Meiryo에서 출력이 되고, Meiryo에도 자형이 없는 佦 같은 경우에는 MSJH의 자형이 출력됩니다. Meiryo, MSJH(MSYH 포함)은 MS에서 ClearType 기술로 만든 글꼴이기에 출력되는 것도 클리어타입이 적용되는 것이지요.

이제 모든 한자를 클리어타입으로 보기 위한 작업에 들어가보죠. 지금까지 잘 이해하셨다면, 저 Gulim만 치우면 한자가 클리어타입으로 출력될거이라고 생각하셨을 것이고, 물론 그게 정답니다. 하지만 여기에 까탈스러운 일이 있어요. MSJH와 MSYH는 CJK Unified Ideographs와 CJK Unified Ideographs Extention A에 대해 거의 완벽한(두 글꼴은 약 10여 자형이 없을 뿐입니다.) 지원을 하고 있지만 Meiryo는 일본 표준에서 정의한(+과거에서 부터 사용해온 호환용 한자) 자형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Meiryo를 가장 앞세우면 Meiryo와 MSJH(MSJH가 거의 모든 한자 영역을 지원해서 MSYH가 나타날 일은 거의 없지요.)의 한자가 섞여 나오게 되고, 자형이 잘 안어울릴 때가 있거든요. 아래는 순서대로 Meiryo, MSJH, MSYH를 선두에 두었을 때 출력결과 있니 비교해 보세요.
맑은 고딕(Meiryo)
맑은 고딕(Microsoft JhengHei)
맑은 고딕(YaHei)

저는 전체적으로 자형이 고른 Microsoft JhengHei 글꼴이 가장 마음에 드네요. 여러분도 원하는 글꼴을 고르셨나요?

이제 이 글의 주제인 맑은 고딕 쓸 때 한자도 클리어 타입으로 보기를 실제로 구현해 보죠. 일단 이 작업은 관리자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시작 메뉴]-[(빠른)실행]에서 regedit를 입력하고 [enter]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레지스트리 에디터가 실행될고,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Fontlink\SystemLink]로 찾아가 보세요. 이 때 오른쪽에 뜨는 게 시스템에서 정의한 fontlink목록입니다.

여기에서는 모두 기본 글꼴 명으로 지정되어 있어요. 그래서 맑은 고딕은 Malgun Gothic을 찾아서 고치면 되죠. Malgun Gothic을 찾아서 더블클릭하면 편집창이 뜰 거에요. 일단 Gulim은 맨 아래줄로 내려주세요. 지울수도 일지만, 호환을 위해서 남겨두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글꼴을 가장위로 올려주세요. 두줄 다 한꺼번에 올리셔야합니다. 블럭->잘라내기->붙여넣기를 한다면 쉽게 고칠 수 있을 거에요. 저는 아래와 같이 고쳤어요. Malgun Gothic을 다 고치셨다면 Malgun Gothic Bold도 같은 방법으로 고치셔야 ‘굵게’로 표현해도 제대로 나온답니다.

MSJH.TTF,128,96
MSJH.TTF
MEIRYO.TTC,Meiryo,128,85
MEIRYO.TTC,Meiryo
MSYH.TTF,128,96
MSYH.TTF
GULIM.TTC,Gulim

제대로 고쳤는지 확인하고 확인을 눌러 끝낸 다음에, Windows를 재부팅 시키면 끝입니다. 다시 한번 메모장 띄워서 글꼴이 제대로 나오는 지 확인해 보세요. 좀더 미려하게 보이지 않을까요(웃음).

Permanent link to this article: https://ravel.kr/blog/article/139/malgun_gothic/

9 comments

Skip to comment form

    • 라벨 on 2007년 6월 27일 at 11:14 오후
      Author
    • Reply

    Windows XP에서도 해당하는 글꼴을 설치하고 fontlink를 설정하면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생략. 이거만 쓰는 것도 무지 힘들어요.

    • 이상민 on 2007년 7월 22일 at 1:00 오후
    • Reply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연가시 on 2007년 7월 23일 at 1:53 오전
    • Reply

    안녕하세요
    맑은 고딕에 한자가 안나오는게 아쉬웠는데 우연히 이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윈도 XP를 사용중인데 레지스트리를 찾아보니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FontLink\SystemLink} 가 나오더군요
    안에는 (기본값), Gulim, Lucida Sans Unicode, Microsoft Sans Serif, Tahoma 이렇게 있던데 맑은 고딕이 없어서 같은 REG_MULTI_SZ 로 Malgun Gothic과 Malgun Gothic Bold 라고 값을 추가해주고 예로 적어주신 내용을 넣었는데 해당 폰트가 다 있었지만 이상하게 나오네요.

    http://docs.google.com/Doc?id=dgp7265s_19gn4hfg

    이렇게 뭔가 변하긴 했는데 글자 크기가 맞지 않게 나와버립니다. XP에서의 설정을 좀 더 자세히 알려주실 수는 없을까요?

    (어딘가 익숙한 주소라 생각했는데… datraintime 잘 사용했습니다, 지금은 PDA를 처분해서 사용하고 있진 않지만요)

    • 비늘 on 2007년 9월 10일 at 8:55 오후
    • Reply

    XP에서는 적용하실 수 없을 껍니다. 폰트마다 기준 크기가 틀려서 폰트 링크를 걸 때에, 기준이 되는 폰트에 비해서 상대적인 크기를 지정해 줘야 하는데 (아직까지?) XP에서는 해당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Vista의 경우 폰트 링크 적용할 때에 상대값을 지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위의 그림 참조), CE쪽은 레지스트리의 값을 수정하여 기준 크기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저도 XP를 쓰고 있는데 막막하네요. Orz

    • 비늘 on 2007년 9월 10일 at 8:59 오후
    • Reply

    Vista 안 깔고 폰트만 좀 가져와서 쓸랬더니, 중국어 폰트는 너무 구하기 어렵네요. GG

    XP에서 폰트 적용하고, 중국어 폰트 찾고 하는데 반나절 걸린;;;

    • 유형석 on 2007년 11월 20일 at 7:24 오후
    • Reply

    CE에서 기준크기를 조절해서 폰트간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고 하신 분이 계신데요.
    자세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제가 맑은고딕과 YaHei를 블랙잭에 깔았는데 폰트의 크기가 차이가 있어 고민 중입니다.

    • skizy on 2007년 12월 28일 at 7:04 오후
    • Reply

    좋은 정보네요.

    • GUNi on 2008년 7월 2일 at 9:44 오후
    • Reply

    너무나 유용한 정보입니다.
    퍼갑니다.^^

  1. 유용한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오늘 폰트 때문에 M4650초기화하고 정보를 찾다가 들렸습니다.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