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음반의 메타 데이터 입력

최근 들어 고전 음악 음반을 여러 장 구매하고 있다.

음악은 언제나 디지털 미디어로 듣기 때문에 (CD도 디지털 미디어가 맞긴 하지만,) CD를 구입하면 FLAC으로 인코딩하고, 메타 데이터(태그)를 입력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 되었다.

대중 가요 음반의 태그를 입력할 때에는 많은 고민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고전 음악 음반에는 매우 다양한 정보가 있고, 이를 어떻게 담아야 할지 많은 고민을 하게 한다.

저장해야 할 음반 정보는 매우 다양하다.

음악가[1]만 하더라도 독주자, 오케스트라, 지휘자 등 다양하게 있어 누구를 ARTIST[2]에 적을지 고민하게 한다. 때론 작곡가 역시 ARTIST의 대상이 된다.

녹음된 해 및 녹음된 장소, 레코딩 방식을 알려주는 SPARS 코드 등도 중요한 요소이며, 일반적으로 많은 관심을 갖지 않는 음반 번호조차 클래식 음반에서는 음반을 구별하기 위한 중요한 신분이다.

여러 곡이 커플링 되어 있을 경우에는 더욱 복잡해 진다. 서로 다른 지휘자가, 서로 다른 교향악단에서, 서로 다른 작곡가의 곡을 연주한 것이 하나의 앨범으로 나온다면, ALBUM이나 ALBUM_ARTIST와 같은 정보를 어떻게 넣어야 할지 더욱 혼란스러워진다.

음악재생기에서 태그를 넣는 것과 보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고려해야 할 변수는 더욱 늘어난다.

ORCHESTRA와 CONDUCTOR, COMPOSER 태그를 지원하는 음악재생기를 쓴다면, 음악가에 무엇을 적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덜 수 있을 것이며, LOCATION, RECORDING_DATE 등 추가적인 내용을 많이 적을 수 있으면, COMMENT 태그에 이를 모두 구겨넣기 위해서 고생할 필요도 없을 테니.

간단하게 중요한 정보만 입력한 것에서 부터, 부클릿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한 많은 정보를 입력하는 것까지, 태그를 입력하는 것은 사용자의 취향에 귀결 되는 것 같다. 이를 입력하는 규칙 역시도 그 사람들의 수 만큼 다양하게 존재할 것이다.

이 글에서 기술하는 규칙은, 사실 ‘나를 위한’ 것이다. 그래도 이렇게 글을 올리는 것은, 나름대로 세워 둔 많은 규칙 속에서, 자주 혼자 늪에 빠져버렸기 때문이다.

물론, 누군가가 이 글을 읽고, 태깅하는 방법을 좋은 방법을 공유하는 계기가 된다면 더욱 좋겠다고 생각한다.

각 태그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된다.

인명, 단체명을 입력하기 위한 규칙

단체명
악단, 앨범 연주자 등에 입력되는 단체 명은 해당 단체가 위치하는 곳의 공식 언어로 적는다. 정관사 the가 맨 처음에 붙을 경우 이를 그대로 적으나, die와 같이 비영어의 정관사는 ‘악단명, 정관사’로 고쳐 적는다. 앨범에 기록된 단체명보다 저장되어있는 카탈로그의 이름을 우선시한다.
ex) Berliner Philharmoniker
Deutsche Kammerphilharmonie Bremen, Die

인명
인명은 Wikipedia를 참고하여, 전체 이름을 밝혀적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한국어, 라틴어계, 일본어 이름의 경우 원어에서 사용하는 문자를 밝혀 적는다. 키릴 문자 등 읽을 수 없는 문자로는 기록하지 않는다.
지휘자나 작곡가, 작사가, 앨범음악가 등 한 명 또는 한 단체 만을 기록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항목에서 ‘이름 성’ 순으로 기록하는 문화권의 이름은 ‘성, 이름’으로 기록한다. ‘성 이름’이 기본인 아시아계 이름에 대해서는 쉼표 기호를 넣지 않는다.
이 항목에 두 명 이상의 이름을 적어야 할 경우에는 각 이름을 &로 구분한다. 이 때, 음반을 대표할 수 있는 사람을 가장 앞에 우선한다.
여러 명을 적을 수 있는 음악가 필드에서는 원래 이름 순서를 밝혀 적거나, 일반적으로 알려진 축약형으로 이름을 적는다.

나름대로 태그 이름 / ID3v2 프레임 이름 / Vorbis Comment 필드 이름
입력 방법 및 설명

곡에 관련된 정보

작곡가 / TCOM / COMPOSER
곡을 작곡한 사람의 이름을 적는다.
작곡가가 분명하지 않은 곡이나, 민요일 경우 이 필드를 입력하지 않는다.

편곡가 / TXXX-ARRANGER / ARRANGER
곡을 편곡한 사람의 이름을 적는다.

작사가 / TEXT / LYRICIST
가사를 창작한 사람의 이름을 적는다.
다른 언어에서 번역된 경우, 가장 기본이 되는 가사를 지은 사람의 입름을 적는다.
작사가가 불문명한 가사를 번역한 경우, 번역자의 이름을 넣는다.

음악가 / TPE1 / ARTIST
이 곡을 대표할 수 있는 실연자를 개략적으로 적는다. 성과 이름, 세부정보(악기, 음역, 배역 등)을 모두 적는 것을 기본으로 하나, 실연자의 수가 4인 이상인 경우 축약형으로 기록한다. 각 실연자는 ,(쉼표)로 구분한다.
예) Herbert von Karajan, Berliner Philharmoniker
Karajan, BP, Tomowa-Sintow, Baldani, Schreier, Dam

지휘자 / TPE3 / CONDUCTOR
곡을 지휘한 사람의 이름을 적는다.

밴드, 악단 / TXXX-ENSEMBLE / ENSEMBLE
음악을 연주한 단체를 적는다. ID3v2의 TPE2 프레임은 원래 악단을 적도록 정의되었지만, iTunes와 Winamp, WMP 등에서 앨범 음악가를 적기 위한 프레임으로 사용한다. 이를 프로그램과 호환을 위해 사용자 지정 프레임을 추가하여 기록한다.

실연자 / TXXX-PERFORMER / PERFORMER
곡을 실연한 사람을 적는다. 밴드와 지휘자는 이 필드에 적지 않는다.
실연자가 여러명일 경우 이름 (악기 / 음역 / 배역)와 같이 세부 사항을 적어주며, 각 실연자는 ,(쉼표)로 구분한다.

곡 녹음년도 / TYER / DATE
곡을 녹음한 날짜를 기록하며, 시간을 기록하지 않는다.
ISO 8061 형식에 맞추어, YYYY-MM-DD와 같이 입력한다.
MP3 파일에서는 년도만을 기록한다.

곡 녹음장소 / TXXX-LOCATION / LOCATION
곡이 녹음된 장소를 기록한다. 장소 이름, 도시, 국가이름으로 기록한다.
예) St. George Hotel, New York, United States

트랙 번호 / TRCK / TRACKNUMBER
‘트랙 번호/전체 트랙 수’를 적는다.

장르 / TGEN / GENRE
이 필드의 규칙은 아직 정하지 않았다.

음반에 관련된 정보

음반이름 / TALB / ALBUM
앨범의 이름을 입력한다. 앨범 이름은 앨범 표지의 표기를 따르며, 곡 이름이 음반이름으로 사용될 경우에는 곡 이름 앞에 ‘작곡가: ‘를 붙인다.
예) Beethoven: Symphony No. 9

여러 디스크로 구성된 앨범에서 각 디스크가 구분되지 않을 경우, 디스크 번호를 고려하지 않는 재생기와의 호환을 위하여 [Disc n]을 뒤에 붙인다.

음반 부제 / TIT3 / ALBUMSUBTITLE
앨범에 적기 애매한 부제가 표지에 적혀있을 경우, 이를 기록한다.
예) Fumonkan Live 1979

음반 시리즈 / TIT1 / ALBUMSERIES
앨범이 발매된 시리즈를 기록한다. 시리즈 이름에 레이블 이름이 포함되지 않는 경우, 시리즈 이름 앞에 레이블을 밝혀 적는다.
예) DECCA The Originals
예) Double Decca

음반 음악가 / TPE2 / ALBUMARTIST
앨범 음악가에는 곡을 대표하는 1명 또는 1개의 단체 만을 입력한다. 독주자, 성악가, 악단, 지휘자 등을 넣을 수 있다. 한 음반 내에서도 앨범 음악가가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EMI Classics의 7243 5 57439 2 3 음반에는 장영주가 독주한 드보르작 바이올린 협주곡과 레이프 오베 안스네스가 독주한 피아노 5중주가 수록되어 있다 (장영주는 피아노 5중주에서도 바이올린을 맡았다.) 이 경우 바이올린 협주곡의 앨범 음악가는 장영주로, 피아노 5중주의 앨범 음악가는 레이프 오베 안스네스로 기록하였다.

앨범 음악가에는 이름만 기록하며, 악기나 음역, 배역 등은 기록하지 않는다.

음반 발매날짜 / TDAT / RELEASEDATE
음반이 발매된 날짜를 기록한다. 발매 음반사의 카탈로그에 있는 날짜가 우선하며, 그 외에는 북클릿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이용하여 입력한다.
ISO 8061에 맞추어 YYYY-MM-DD 형식으로 적는다.

미디어 형식 / TMED / SOURCEMEDIA
미디어 형식 및 SPARS 코드, 리마스터링 방식 등을 기록한다. ID3v2에서 정의한 것과 달리 SPARS 코드의 마지막에 D를 붙인다.
예) CD/ADD/DSD

레이블 / TXXX-LABEL / LABEL
음반 레이블을 기록한다.
예) Sony Classical, EMI Classics, Deutsche Grammophon, Archiv, DECCA

발매사 / TPUB / ORGANIZATION
음반 발매사를 기록한다. 레이블이 포함하는 가장 큰 단위의 발매사를 기록한다.
예) 최근 출시된 Deutsche Grammophon이나 DECCA 레이블 음반일 경우 Universal Music

음반 번호 / TXXX-CATALOGUENUMBER / CATALOGUENUMBER
음반 번호를 넣는다. 라이선스 음반의 경우, 원 음반의 번호를 살려 적는다. ‘레이블 음반번호’ 순으로 적고, 번호 띄어쓰기는 각 회사의 방침에 따른다. 별도의 표식이 붙을 수 있다. 음반번호가 UPC 번호에서 온 경우, 각 회사에서 강조하는 부분만 적는다 (UPC 번호를 모두 살려 적는다도 고려한다.)
예) DECCA 475 7527 DOR
예) Sony Classical 82876 78768 2
예) EMI Classics 6 26478 2

디스크 번호 / TPOS / DISCNUMBER
‘디스크 번호/전체 디스크 수’를 적는다. 디스크가 1장인 경우에도 모든 곡에 ‘1/1’을 기록한다.

기타

Encoded by와 같이 음악 자체와 관계없는 정보나, BPM, File type, Time, Length 등과 같이 파일 자체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중복하여 기록하지 않는다.

[1] 여기에서 음악가란 녹음 당시 음반에 녹음된 ‘어떠한 종류의 소리’를 발생시키는 데 관여한 사람 또는 단체를 말한다.
[2] 모든 문자가 대문자로 적힌 단어는 태그의 프레임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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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omments

    • 하늘비 on 2011년 1월 2일 at 11:25 오후
    • Reply

    저도 위와 같은 식으로 파일이나 데이터의 정리 규칙을 만들곤 하는데,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자주 생깁니다.

    1. 규칙의 예외나 문제가 발견되어 규칙을 수정해야 할 때, 기존에 정리해 두었던 것을 모두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깁니다.

    2. 규칙에 맞게 정리하는 것을 조금만 미루다 보면 어느새 규칙 없이 쌓인 데이터가 많아져서 정리할 엄두를 못 내게 됩니다.

    3. 규칙이 단순하지 않아 자신조차 잊어버려서, 메모해 둔 규칙 명세를 찾아보게 됩니다.

    1번의 문제는 규칙을 구조적으로 잘 설계하거나 메타 규칙에 근거한 규칙을 만든다면 스크립트나 매크로로 해결됩니다. 2번, 3번의 문제는 사람의 문제이므로 딱히 해결 방법이 없네요.

    • 라벨 on 2011년 1월 8일 at 7:50 오후
      Author
    • Reply

    3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 이 포스트였지요. 다행이도 전 인코딩할 때마다 잘 정리를 해 두어서 2번 문제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항상 1번이 가장 큰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소싯적에는 SuperTagEditor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정리했었습니다(번역해서 한국에 소개하기도 했었네요.)

    아직은 규칙에 변화가 없어 그래도 쓰고 있지만, 다음에 개정(?)되면 아마도 MetatOGGer를 쓸 것 같네요.

    • 익명 on 2019년 1월 12일 at 9:54 오후
    • Reply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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