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Earth용 국내지진 안내 KML 파일

최근 일본에서 발생한 대지진으로 인하여, 국내에 발생한 지진에 관심을 갖는 사람도 부쩍 늘어난 것 같습니다.

미국지질조사국에서는 전세계에서 발생한 지진 정보를 KML 파일로 제공하며, 이를 구글 어스에 등록하면, 최근에 발생한 지진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떠한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한국 및 한국 인근에서 발생한 지진의 정보는 표시되지 않더군요.

대한민국 기상청에서는 국내 및 인근해에서 발생한 규모 2 이상의 지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여기에서 제공하는 KML 파일은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이용하여, 지진이 발생한 위치 및 규모, 지진에 대한 안내사항을 표시합니다.

기상청의 데이터는 지진연구센터의 자료실에서 제공하는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지진연구센터의 자료가 더 자세히 분석된 뒤에 올라오는 것 같으나, 지진 발생이 실시간으로 반영되지는 않는 것 같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KML 파일의 구조는 USGS에서 제공하는 KML 파일에서 가져왔으며, 지진 정보는 기상청에서 가져왔습니다. 이 모두 두 기관의 협조 또는 허락을 받지 않은 것으로, Google Earth 용 지진 안내는 예고 없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서버의 지진 데이터는 매 5분마다 갱신됩니다. 클라이언트의 접속 시간을 5분 이하로 줄인다고 해서, 새 데이터를 받지는 않습니다.

기상청에서는 1978년 이후에 발생한 지진 목록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최근 1년 이내에 발생한 지진 뿐만 아니라, 1978년 이후에 발생한 지진을 볼 수 있도록 따로 KML 파일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KML 데이터 (최근 1년): 다운로드
KML 데이터 (1978년 이후) :다운로드

링크:
기상청 지진센터
지진연구센터
USGS (미국지질조사국) 지진 재해 프로그램

Permanent link to this article: https://ravel.kr/blog/article/516/google_earth_kml_for_earthquakes_in_korea/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