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MP3P로 iPod shuffle처럼 듣기


1. Life is Random?

‘Life is Random’은 애플 이 새로운 플래쉬형 MP3P인 ‘iPod shuffle’ 을 출시하면서 소개한 캐치 프라이즈입니다. ‘삶이 정해지지 않은 것 처럼, 음악 역시 정해진 것을 듣는 것 아니다. 언제나 새로운 음악을 iTunes 가 골라준다.’는 것을 의미 하지요. iTunes이 설치된 컴퓨터에서 iPod shuffle을 연결하면 랜덤으로 음악 파일을 선택해 iPod shuffle로 보내줍니다.

하드형 MP3P와 비교하면 플래쉬형은 용량이 작습니다. 그래서 노래를 바꾸지 않으면, 항상 듣던 노래만 듣게 되지요. 애플은 이것을 착안한 겁니다. 기존의 MP3P가 더 많은 정보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발전한 것과는 전혀 다른 패러다임의 변화. 소비자의 반발을 살 것이라는 제 예측과는 달리, 차츰차츰 그 변화가 확산되고 있는 듯 합니다.

2. 그럼 iPod shuffle만 램덤?

그럼 ‘Life is Random’이 되려면, 꼭 iTunes + iPod shuffle 이어야만 하는 걸까요? 당연히 그렇지 않으니까 이 글을 쓰고 있겠죠. Windows에는 기본 미디어 재생 프로그램으로 Windows Media Player가 설치되어있습니다. 이 미디어 플레이어를 이용해서 랜덤 재생을 즐길수 있는 것이죠. 단, Windows Media Player 10에서만 지원합니다. 이 버전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윈도우즈 업데이트다운로드 페이지 를 통해 설치해 주세요.

3. Windows Media Player 10 을 이용한 ‘Life is Random’

그럼 어떻게 해서 랜덤 재생을 만들어 내는지 설명해 드릴께요. Windows Media Player 10(이하 WMP)과 이동식 디스크가 되는 MP3P가 필요하니까 시작하기전에 준비 하는 것 잊지 마시고요.

3.0 MP3P 초기화하기

가장 먼저 해야할일은 MP3를 초기화 하는 것입니다. 초기화라고 해서 포맷 을 하거나 그런 것은 아닙니다. MP3P 안에 있는 음악 파일을 지우는 것이지요. MP3P 설정파일이나 공인인증서 등의 파일은 놔두고, 음악 파일만 지워주세요. WMP에서 음악을 전송할 수 있는 공간은 말들어 주어야 하겠지요.

3.1 WMP에 MP3P 등록하기

그 다음에 해야 할일은, WMP에 MP3P를 등록하는 일입니다. 이 작업은 엄청 간단합니다. WMP를 실행하고, MP3P를 USB로 다시 연결하세요. 그 것으로 끝이랍니다. 제대로 컴퓨터와 연결이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장치 설정’ 다이얼로그가 뜹니다. 설정하는 것은 ‘자동’과 ‘수동’ 두가지가 있습니다. ‘자동’은 WMP에서 음악 파일을 랜덤으로 선택해 주는 것이고, ‘수동’은 사용자가 직접 음악을 등록하고 지울 수 있는 것이지요. 랜덤을 원하는 것이니까, ‘자동’으로 바꾸세요. 그리고 ‘동기화할 재생목록 사용자 지정’을 체크한 뒤 다음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셔플: 장치 설정 1

만약 3.0절에서 충분히 용량을 남기지 않았다면, 아래와 같이 경고가 뜰 것입니다. 전체 지우기를 하면 설정 파일이나, 음악 파일도 아닌 다른 파일도 지워지게 됩니다. 가급적이면 직접 용량을 확보하세요.
셔플: 장치 설정 2

3.2 동기화 설정하기

자동으로 동기화 할 경우, 어떠한 곡을 넣어야 할지 WMP에게 알려줘야 겠죠. 이 단계는 넣을 곡을 선택하는 곳입니다. 맨 위에 ‘마구잡이 재생’은 제가 추가한 것이어서 여러분 WMP에서는 안보일 겁니다. 우선 새로 만들기를 클릭해 ‘새 자동 재생 목록’으로 규칙을 만들어야 합니다. 규칙을 다 만든 다음에는 체크 박스에 체크를 넣어주세요. 그럼 그것을 이용해 곡을 골라내지요.
셔플: 재생목록 선택

3.3 자동 재생 목록 편집

여기에서 자동으로 넣을 곡의 규칙을 정해줍니다. ’+<조건을…클릭하세요.>’를 누르면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이 나옵니다. 제 예시를 바탕으로 설명 드릴게요.

셔플: 재생 목록: 간략
파일형식: 가장 위에 있는게 ‘파일 형식’입니다. WMP에서는 코덱이 설치되어있는 다양한 음악 형식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아무런 조건을 주지 않으면, OGG를 재생할 수 없는 기기에도 OGG 파일을 넣어주기도 하지요. 일반적으로 원하는 파일 형식으로 설정해 주는 게 무난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포함할 ‘파일 형식’을 2개 이상 지정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MP3와 WMA로 설정한다면, MP3 이면서 WMA인 파일을 찾게 됩니다. 그런 파일은 전혀 없겠지요.
재생 순서 임의대로: 랜덤 재생할 때 가장 중요한 조건입니다. 이게 없으면 라이브러리의 순서대로 항상 같은 곡만 들어가게 됩니다. 꼭 넣어주세요.
비트 전송률, 길이: 비트 전송률과 길이는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취향에 따라 넣을 수도 있고, 뺄 수도 있습니다. 비트 전송률은 음악의 음질을 결정하는 부분이지만 클 수록 용량이 커집니다. 그래서 500kbps가 넘어가는 용량 큰 파일을 제외하였죠. 전 너무 짧은 곡은 싫어해서, 곡 길이가 120초(2분) 이상 되게 하였죠.
기타: 위에서 설명한 것을 제외하고도 설정할 수 있는게 여러개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음악만 골라 듣거나, 특정 가수의 노래만 골라들을 수도 있지요. 이런 저런 조건을 하나 씩 더해보세요.

주의해서 보야할 곳이 또 하나 있습니다. 맨 아래에 ‘전체 항목수‘와 ‘크기‘를 제한한 것이지요. 둘 중 하나라도 제한하지 않으면 전체 목록을 읽어옵니다. 전체 목록을 읽어오면 랜덤이 불가능하니, 꼭, 둘 중 하나를 제한해 주세요. 일반적으로 MP3P에 남아있는 용량을 확인해서 그 보다 작게 크기를 제한하면 될것입니다.

좀 더 복잡한 설정 방법은 ‘부록 1. 복잡한 규칙’에서 설명하겠습니다.

3.4 MP3P와 동기화

3.3 절의 설정을 끝내고 확인을 하면 3.2절의 다이얼로그가 나옵니다. 그곳에서 추가한 규칙 옆에 체크 표시를 하고 확인을 누르면, 자동으로 동기화가 시작됩니다. 동기화 창을 계속 보고 있으면, 상태에 ‘변환 필요’라고 뜨고, 변환을 하고 있는 파일이 있을 겁니다. 이 파일은 비트 전송률이 높은 파일들입니다. WMP의 기본 설정에서는 비트 전송률이 높을 경우에 자동으로, 비트 전송률이 작은 WMA 파일로 바꾸어서 전송하지요. 이 기능이 맘에 드신다면 그대로 놔두세요. 하지만 변환이 싫거나, 빨리 전송되길 원하신다면, ‘동기화 중지’를 누르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세요.
셔플: 동기화 중

3.5 기기 옵션 설정

동기화 설정 오른쪽에 보면, 왼쪽과 똑같은 아이콘이 또 하나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기기를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셔플: 등록 정보: 동기화
‘동기화탭’ 동기화 탭에서는 두 가지 옵션 있습니다. ‘장치에 폴더 계층 구조 만들기’ 옵션을 켜면 파일이, ‘Musics음악가앨범’ 폴더 아래에 놓이게 됩니다. 끄면 모두 루트 폴더에 복사하지요. ‘장치를 연결할 때 동기화 시작’ 옵션은 MP3P를 연결할 때 자동으로 동기화를 시작하게 하는 겁니다. 만약 이 기능을 끄면, 매번 ‘동기화 시작’이란 버튼을 눌러줘야합니다.

셔플: 등록 정보: 음질
‘음질’ 탭 음질 탭에서는 기본 설정으로, ‘이 장치에 필요한 파일로 변환’이 되어 있습니다. 3.4절에서 ‘변환 필요’가 뜬 것도 이 설정이 켜져 있기 때문이지요. 이 것을 설정하면, 용량 큰 음악 파일을 작게 만들어 전송하기 때문에 더 많은 파일을 MP3P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질이 나빠지고, 전송되는 속도가 느려지니 원하지 않은 사람은 꺼주세요. 옵션을 켠 상태에서는 음질 수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설정하면 MP3P의 용량에 따라서 자동으로 선택해주며, 음질 수준 선택으로 바꾸어 특정한 비트 전송률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4. 이제 끝입니다.

뭔가 열심히 설명한다고 설명하였는데, 제대로 전달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어째든 위 설정이 모두 끝나면, 드디어 여러분의 MP3P으로도 ‘Life is Random’을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동기화는 WMP를 실행해야 되니까, WMP를 실행하지도 않은상태에서도 될거란 생각은 하지마세요. (웃음) 이 글은 클리앙에 온라온 기존 MP3P를 Windows Media Player 10을 이용해서 IPOD SHUFFLE처럼 써보자… 글을 바탕으로 쓴 것입니다.

부록 1. 뭔가 매우 복잡한 규칙

바로 아래는 복잡하게 규칙을 적용한 것입니다. 새 규칙을 만들면 기본적으로 ‘다음을… 만들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추가로 ‘다음 항목도 포함:’에서 ‘내 라이브러리에 있는 음악’을 더할 수 있지요. 음악 뿐만 아니라, 사진도 가능하기 때문에, 사진 보기를 할 수 있는 MP3P에는 랜덤으로 파일을 보낼 수도 있지요. 기본적으로 설정 방법은 3.3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각각에 대해 모두 ‘크기’ 또는 ‘갯수’ 제한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여러 개의 규칙군이 있을 경우에는 위에서 부터 하나씩 추가됩니다. 만약 위에 있는 라이브러리에 제약을 가하지 않으면 해당 조건으로 가능한 모든 파일이 선택되지요. 그렇게 해서 선택된 것이, 맨 아래에 있는 제한 사항보다 크다면, 아래에 있는 다양한 규칙군에 있는 파일은 선택이 되지 않습니다. 전체에 대한 크기를 제한 해 두었다면, 가장 마지막 규칙군의 크기를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셔플: 재생 목록: 복잡

Permanent link to this article: https://ravel.kr/blog/article/69/my_mp3p_to_shuffle/

7 comments

1 ping

Skip to comment form

  1. 저는 하드형(아이리버 H120)을 사용중이라서 셔플모드를 많이 사용하지요..

    저는 저런식으로 넣을려면 꽤나 고생하겠죠?-_-

  2. 단순히 셔플 기능이 필요한 것이라면, 이미 거의 모든 MP3P에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아이팟이 주목 받는 이유는 전혀 이해할 수가 없네요. 더구나 재생 시간이 최악에 가깝고, 포맷 지원도 매우 제한적인 기기인데..

  3. InStyle님// …. 20G 바이트를 랜덤으로 채우시는 겁니다.

    Genesis™님// 저건 랜덤 재생과는 다른겁니다. MP3P에 저장되는 곡 자체를 랜덤으로 넣어주는 거지요. 하드타입의 MP3P를 가지고 있다면 별로 의미가 없겠지만, 플래쉬 타입은 용량이 적기 때문에 곡을 자주 바꾸지 않으면 같은 노래를 여러번 듣기 쉽상입니다.

  4. 하지만 저같이 mp3를 컴퓨터에 연결하기를 귀찮아하는 사람에게는 역효과가 날수 있겠네요..;
    (또는 저렇게 섞어넣을정도로 노래가 많지 않다거나.)

    • yser on 2005년 2월 3일 at 6:33 오후
    • Reply

    켈님….

    올블 인기 1위..

    ㅆ ㅅㅔ
    ㅗ ㅁ ㅇㅇㅇ

    • yser on 2005년 2월 3일 at 6:34 오후
    • Reply

    그나저나…이게 float 의 한계인지는 몰라도, 파라파라 믹스 글로 가보면..무쟈게 브라우저가 버벅 거립니다. 왜 일까요?

    • yser on 2005년 2월 4일 at 4:35 오후
    • Reply

    인덴트 좀 넣어봐요…..

    글구 validator 통과 했다고 자랑하고 도망가시다니….

  1. MP3 휴대전화를 iPod Shuffle처럼 사용하자! – (2/2)…

    저번의 포스팅에 이어서 실제로 휴대전화를 shuffle처럼 사용하기려면 다음과 준비물이 필요하다. – MP3 휴대전화 – ShuffleCopy – MelonSniper – 핸드폰용 외장메모리(T-Flash) shuffle…..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